본문 바로가기
공부/재테크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변경 신청하는 방법

by 두툼한 오리 2024. 1. 31.
반응형

 정부 지원 정책 중 일환으로 청년희망적금이 도입된 지 시간이 흐르고 이제 곧 만기가 다가오는 시점에서 국가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도약계좌를 새로 시행합니다. 청년세대의 목돈과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기회를 한번 더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청년도약계좌의 지원형태와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지원대상 및 신청기간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원대상


신규 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군필자의 경우에는 군대복무 기간은 제외하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가능합니다. 단, 비과세에 해당하는 소득은 포함하지 않으며, 근로소득 이외에 종합소득이 있어서 합산 과세되는 경우 해당 금액 초과 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만약, 종합소득금액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합계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지원내용 및 신청기간


적금의 형태로 자유적립이 가능하며 40만원부터 10만 원 단위로 최대 월 7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가입기간은 총 5년(60개월) 납입하여야 하며, 자신이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인 1260만 원을 모두 일시 납입하면 그동안 적금을 넣은 것으로 간주하여 총 42개월 그러니까 3년 6개월만 적립하시면 납입금액에 따라서 정부기여금이 지급됩니다.

 

1260만 원 / 70만 원 = 18개월 전환기간으로 인정

 

최대 이율은 6%이며 가입 후에 3년간 고정금리 이후 2년간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4.5%와 자신이 가입하는 은행에서 1%로 5.5% 정도로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청하시는 은행에 문의하시는 것이 빠르니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자의 신청기간은 24년 1월 25일부터  2월 16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의 연계가입자가 아닌 경우에는 일정이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청년도약계좌 신청하는 방법


청년희망적금에 가입되었던 해당은행에서 바로 진행하셔도 되고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 앱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신청 및 가입이 가능합니다. 각 은행 앱에 접속한 후 통합검색에 청년도약계좌를 검색하고 계좌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각 은행 영업시간 9시부터 18시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시간에 맞춰서 신청 및 가입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다만, 혼자 진행하기가 힘들 것 같으시다면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확실하니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1개의 취급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자세한 문의사항은 1397서민금융콜센터나 https://ylaccount.kinfa.or.kr/ 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