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외국어

HSK 5급 합격후기 : 2달만에 합격하는 방법

by 두툼한 오리 2020. 6. 9.
반응형

HSK 5급 합격후기

 


HSK 5급 합격후기

1. 시험 치기 전 계획

 

 2019년 11월 1일 중국어 HSK 4급 공부를 시작하고 딱 한 달 만인 12월 1일 4급 시험을 쳤다. 지금에서야 결과가 좋게 나온 걸 알기 때문에 괜찮지만, 4급을 치자마자 연달아서 HSK 5급을 바로 준비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겨우 한 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일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다듬을 시간도 없이 과도하게 계획을 짜서 심리적인 압박감이 심했고, 몸도 녹초가 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HSK 5급 시험은 파고다, 차이홍, 해커스 중국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기로 하고 시험준비 기간을 한 달이 아닌 두 달을 생각하고 시험 계획과 준비에 들어갔다.

 


 

파고다 얼리버드로 할인을 받아서 중국어 HSK 4급 한 달 공부할 때 매일 10시간씩 했다면, 5급은 하루 7시간을 목표로 잡았다. 뭐든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포기하거나 지치지 않고 약간의 나의 여가 생활을 즐기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7시간이었다.

 

 

2. 중국어 HSK 5급 어휘/단어/문장

 

1) 어휘, 단어

 HSK 5급은 4급과 비교했을 때, 기본 단어부터가 2배 정도가 나기 때문에 5급 역시 단어 싸움이라고 생각했다. 4급 단어를 그렇게 열심히 외웠음에도 5급 단어는 뭔가 고급스러워지고 더 어려워졌다. 그렇지만 나는 하루 HSK 5급 필수어휘 40개 정도를 목표로 잡았다.

 

단어에 주어진 시간은 3시간 남짓, 그날 외울 수 있는 최대한을 외우고 안 외워지면 너무 억지로 외우지 않았고 눈에라도 익숙해지려 노력했다. DAY 1, DAY 2... 단어가 계속해서 쌓여가서 힘들 수 있지만, 필수 어휘 한 달 분량을 두 달 동안 나눠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든 한 달에 끝내고 2번째 달에 한번 더 볼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2) 문장

 5급 쓰기 부분은 80자가량의 장문을 써야 한다. 모든 문장을 시험장에서 다 만들어 쓸 수도 없고, 그럴 시간도 실력도 없음을 알기에 문제집에서 반드시 외워야 하는 제시된 한 줄 문장 70~80개가량과 예제에 나오는 80자짜리 장문 10개를 통으로 외우기로 하고 하루 5개 문장을 외우기로 했다. 이것 또한 계속해서 쌓여 가게끔 해서 잊으래야 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시험장에서 어떻게 해서든 질문에 맞게 외운 단어/문장을 재배열시킬 수 있게 문제 푸는 연습을 했다. 

 

 

3. 중국어 HSK 5급 어법/문법

 

 5급 쓰기 배열 문제가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져서 예외나 정말 어려운 문제가 나오지 않는 이상, 솔직히 4급과 별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나름 4급 공부할 당시 짧은 시간 열심히 기초를 닦았다고 생각했고, 그게 5급 문법공부를 하는데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을 줬다. 

 

https://tesewoos.tistory.com/22

 

HSK 4급 합격수기 : 한달만에 가능하다고!?

大家好! 오늘은 'HSK 4급 합격수기 : 한 달 만에 가능하다고!?'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저는 2019년 10월에 퇴직을 하고서 11월부터 본격적인 중국어 HSK 4급 공부에 돌입했어요. 처음에는 ��

tesewoos.tistory.com

 

4. 중국어 HSK 5급 듣기

 

 듣기... 독해도 독해지만 4급에 비교해서 듣기 체감 난이도가 미친 듯이 높았다. 듣기 앞부분 문제는 4급과 다르지 않지만 30번대 번호로 가면 하나의 장문을 읽어주고 2문제 혹은 3문제를 한번에 풀어야 하는 문제는 풀면서도 내가 지금 맞게 듣고 있는 건지, 뭘 하고 있는 건지, 지금 이 질문에 대한 답변 문장을 묘사하고 있는 건지, 멘탈이 터질 것만 같았다. 시험 바로 2주 전까지도 50점이 되지 않았으니 얼마나 초조했었는지... 하지만, 내가 듣기 실력 향상을 위한 왕도를 잘 걷고 있다고 생각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그 왕도는 HSK 4급 공부할 때도 썼었던 바로 이 방법!

 

 

一。 듣기에서 나오는 모르는 단어정리.

二。 들으면서 이게 어떤 성조로 말하고 어떤 뜻인지 숙달될 때까지 스크립트와 함께 듣고 보기.

三。 스크립트 없이 듣기 그리고 받아쓰기.

四。 가장 중요한 네 번째. 성우가 말하는 대로 쉐도잉을 시작. 여기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완벽하게 성우의 발음을 카피했다고 생각되면 듣기 파일 없이 스크립트를 읽는 자신의 음성을 녹음해서 막힘없이 문장들이 읽어지는지를 확인 

五。 자기 음성파일 반복해서 듣기.

 

듣기라는 것 자체가 내가 읽을 줄 알아야 들리기 때문에 이 과정을 철저하게 반복학습

 

이것과 더해서 HSK 5급 듣기는 스킬을 추가할 필요가 있었다. 듣기가 시작되기 전에 먼저 문제와 보기를 빠르게 스캔해야 된다는 것. 이게 앞 문제들 경우에는 그나마 할만했지만, 2~3문제가 한 번에 출제되는 문제들은 스캔할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모든 질문은 다 읽되 보기는 중심이 될만한 단어들을 위주로 스캔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이렇게 노력한 결과 시험 치기 1주일 전 정말 기적적인 점수 변화를 경험했다. 평균 75점 정도를 받았던 것!

 

5. 중국어 HSK 5급 독해

 

극악의 난이도 독해... 

 

 단기간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치명적인 파트다. 4급과 문제를 푸는 방식은 다르지 않았지만, 지문 자체가 정말 말도 안 되게 길어졌기 때문이다. 아무리 제시간에 풀려고 해 봐도 나는 항상 12개 문제정도 찍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단어를 외웠지만, 생소한 단어들도 많이 출제되었고, 그렇다 보니 점수가 나올 리 만무했다. 5급 독해에서 나의 목표 점수는 60점! 합격이 목표였기 때문에 버릴 것들은 과감히 버렸다. 보기를 먼저 스캔/해석하고 집중적으로 맞는 그림 찾기 스킬을 연마했다. 

 

첫 모의고사 때, 나의 독해 점수는 28점이었다!!


 

탕차이니즈에서 IBT 시험접수를 하고 시험 치기 바로 전날까지도 '정말 내가 이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떨칠 수가 없었지만, 그동안의 노력을 믿고 최선을 다해보자고 다짐했다. 그리고 나는 2020년 2월 9일 중국어 HSK 5급 시험장에 들어갔다. 

 

그 결과는...?

 

 

믿을 수 없게도 합격이었다.

 

 

P. S. 쓰기 파트 도중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해 3~5분가량을 허비했다. 이것 때문에 시간이 부족했고, 완벽한 문장을 만들지 못했는데도 나는 경황이 없어서 이의신청을 하지 않았다. 혹시라도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이것 하나 때문에 합/불이 결정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 드. 시. 이의신청해야 한다. 끝으로, 나는 파고다 중국어 학원에서 공부했지만, 인강은 해커스 중국어도 잘 되어 있는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