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대학교

호텔경영 : 호텔의 경영적/상품적 특성

by 두툼한 오리 2020. 6. 25.
반응형

호텔 산업의 경영적/상품적 특성

 

호텔의 경영적/상품적 특성

  호텔이란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숙소와 식음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사회의 공공 사업체로서의 사명을 다하는 서비스 업체를 말한다. 이러한 호텔 산업에는 제조업과는 다른 경영적 상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호텔의 경영적 특성

먼저 호텔의 경영적 특성으로는 첫째, 호텔 기업 상품은 객실, 식음료, 기타 부대시설과 같은 유형성을 띤 물적 서비스와 반. 드. 시. 무형적인 인적 서비스를 포함해야 비로소 하나의 상품적인 가치를 지닌다는 것이다. (때문에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둘째, 호텔은 개관과 더불어 전쟁, 화재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의 영업을 한다. 호텔업은 서비스업으로써 객실과 식음료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휴식과 사교의 장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따라서 고객이 휴일이나 야간에도 호텔 이용의 필요성이 존재하므로 호텔은 경영의 활성화와 그 사회적 존재가치 그리고 책임을 위하여 연중 영업을 한다.

 

 

 

셋째, 초기 고정자산의 비율이 과도하게 높다. 호텔기업은 건물, 토지, 비품, 집기 등과 같은 고정자산의 시설투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토지와 건물이 하나의 상품으로써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넷째, 앞서 말했듯이 호텔기업은 거액의 자본이 초기에 투자되는데 투자된 자본에 비하여 매출액은 상대적으로 매우 작다. 이는 곧 자본의 회전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는 호텔의 경영의 압작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다섯째, 호텔은 다양한 고객들이 연중무휴로 이용하기 때문에 시설의 노후화가 제조업에 비해 빠르다. 따라서 상품의 경제적 효용가치의 상실이 빠르고 보수의 부담이 있다. 

 

2. 호텔의 상품적 특성

 호텔의 상품적 특성으로는 첫째, 호텔은 제조업과는 달리 상품의 이동이 불가능하다. 고객이 공급체인 호텔에 가야만 하는 시스템이다. 즉, 식음료 케이터링 등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입지한 위치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따라서 호텔은 입지가 사업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서비스는 저장이 불가능하며, 정확한 시간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재고라는 개념이 없다. 즉, 객실상품이나 인적서비스는 고정화되어있어 그 당일에 판매되지 않으면 다시는 팔 수 없다.

 

셋째, 호텔식음료 상품의 경우에 고객이 식음료업장에 찾아와 주문을 하면 비로소 생산에 착수한다.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뤄지므로 제조업의 완제품처럼 대량생산을 해놓을 수 없다. 넷째, 일반 제조 상품은 고객의 수요가 많을 경우 추가 생산을 하여 그 수요에 대응할 수 있지만, 객실은 추가 생산이 불가능하고 한정된 양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수익성 관리를 추진하여 기회손실을 줄이고 매출을 극대화해야 한다. 다섯째, 호텔이 공급의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진 것에 반하여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 수요는 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간추리자면, 호텔은 노동집약적이고 연중무휴의 영업을 하며, 초기 고정자산의 비율이 큰 것이 비해 자본의 회전율은 낮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연중무휴로 이용하기 때문에 시설의 노후화가 빠른 경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품의 이동 불가성, 공급이 비탄력적인 것이 반해 수요는 계절에 영향을 받아 탄력적이라는 것과 서비스 산업의 특징인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동시성, 저장이 불가능 하다는 상품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상이한 고객의 가치를 만족시키고, 호텔의 발전을 이루려면 첫째, 내부 마케팅을 통한 서비스 질의 향상. 둘째, 하우스키핑을 통한 시설물 관리. 셋째,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결혼식, 특별이벤트를 위한 외부 마케팅 활동을 해야하며, 헬로키티룸, 각 지역의 야구팬들을 위한 룸, 디즈니 만화룸과 같은 이벤트 룸들을 준비해 타겟 마케팅을 통한 수익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연예인 결혼식과 이벤트 룸은 언론을 통한 호텔의 홍보와 이미지 상승의 효과를 가져와 호텔전체 매출의 이익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

 

2020.06.25 - [공부/대학교] - 호텔경영 : 각종 호텔 용어 정리

 

호텔경영 : 각종 호텔 용어 정리

각종 호텔 용어 정리 1. Room Show? Room Show란 호텔의 특정한 지역을 호텔의 PR을 위해서 전시회나 상품들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2. Walk-in? 사전에 예약하지 않고 당일에 직접 호텔에

tesewoos.tistory.com

https://tesewoos.tistory.com/35

 

호텔경영 : F&B 부서의 기능/중요성 그리고 연회

F&B(Food and Beverage) 부서의 기능 및 중요성 그리고 연회  초기의 호텔경영인들은 호텔 경영에 있어서 식음료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하여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는 식음료 부분�

tesewoo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