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제무역론 발전과정
1. 중상주의 (중금주의)
상공업을 중시하고 국가의 보호아래 국산품의 수출을 장려하여 국부의 증대를 꾀하려는 주의로써 16C 말부터 18C에 걸쳐 유럽에 널리 퍼졌던 경제사상이다. 현대에도 금과 은은 귀중한 안전자산이지만, 이 시기에는 금과 은 화폐를 가장 귀중한 영구불멸의 재산으로 여기고 경제정책의 중점을 이 재산의 증대에 두고 있었다. 금과 은 화폐를 매우 중시하였다.
2. 중농주의
중농주의는 자연의 통치에 그 어휘의 근원을 두고 있다. 중농주의자는 자연법 철학관을 바탕으로 개인적 자유를 존중하며 농업의 생산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중농주의는 자본주의 생산을 최초로 체계적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 고전학파 (정통학파)
영국에서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학설을 비판하면서 탄생하였다. 자유경쟁을 전제로하고 노동가치설을 선택하였다.
- 절대우위론 - 두 나라와 비교: 아담스미스로부터 전개되었으며 1776년 자신의 저서 국부론에서 한 국가의 실질적인 부는 상품과 서비스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아담스미스는 국제무역분업론을 적용시켜 각국이 생산성이 높은 상품의 생산에만 서로 집중하여 국제 무역을 하면 두 나라 가각의 생산량을 합한 전체의 생산량이 증가한다는 절대우위론을 주장하였다.
- 비교우위론(=비교생산비 차익이론) - 두 상품을 비교: 데이비드 리카르도는 비교우위론에서 일국이 절대우위에 상관없이 다른 상품보다 더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상품에 특화한다면, 이 경우에도 무역을 통해서 세계적인 효율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4. 근대무역이론 (신고전학파 무역이론)
근대무역이론은 A. 마샬에서 비롯되었다.
- 헥셔-오린의 정리: 비교생산비 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규명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리카도의 단점을 보완했으며 그 제1 명제는 요소부존이론이고 제2 명제는 요소가격과 균등화 명제이다.
- 레온티에프의 역설: 자본과 노동의 양을 계산하여 핵셔-오린의 정리 제1 명제 요소부존이론을 검증하였다.
- 스토퍼-사무엘슨의 정리: 보호무역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5. 현대무역이론
- 대표적 수요이론
- 제품수명 주기이론
- 연구 개발이론
- 산업내 무역이론
- 기술격차 이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