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기타 부분의 중요성
호텔기업은 환대적 서비스를 바탕으로 객실, 식음료, 부대시설 등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과거 이 호텔기업의 주상품은 객실이었고, 부대시설은 간과되었지만 현대에 와서는 부대시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호텔 부대시설의 중요성은 사회적 측면, 호텔경영관리 측면, 호텔 이미지 측면, 호텔 운영 측면으로 총 4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 사회적 측면이다.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경제적 여력과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서 호텔의 부대시설 영업이 또 다른 소득원으로 부각되었고, 호텔의 지역 사회 커뮤니케이션 센터의 기능이 강화되었다.
두 번째, 호텔 경영관리 측면에서는 부대시설 영업에 많은 재원을 투자하여 시설을 고급화하였고 서비스를 표준화하여 영업의 활로로 만들고 있다.
세 번째, 호텔 이미지 측면에서 호텔의 위치, 규모, 영업의 형태, 경영방침이 이용하는 주 고객층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부대시설의 종류와 규모의 차이에 있어서 이미지 및 등급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호텔의 운영 측면에 있어서는 컨트리클럽, 카지노, 승마장 등 그 외의 영업환경에 따라 부대시설을 다각화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호텔 인터페이스 시스템
호텔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정보에는 한 번만 이용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다음에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아무리 중요한 정보라도 그것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그만큼의 정보의 가치는 줄어든다. 동일한 정보를 또다시 생성한다는 것 자체가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호텔은 정보를 체계적이고 시스템화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크게 프런트 오피스 시스템, 백오피스 시스템, 업장 경영관리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는 자료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교통순경 역할을 한다.
즉,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객실 관련 정보, 업장에서 제공하는 업장 관련 정보, 경영분석 관련 정보 등을 고객 및 직원을 위한 정보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텔 내의 아주 중요한 시스템인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