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대학교

호텔경영 : 인사관리 기능과 중요성

by 두툼한 오리 2020. 7. 2.
반응형

호텔 인사관리 기능과 중요성
호텔 인사관리 기능과 중요성

호텔 인사관리의 기능과 중요성

 사회적 측면에서 호텔기업과 직원의 관계를 살펴보면, 기업은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고 직원은 호텔기업에 종사함으로써 최대의 만족을 얻는 관계가 존속될 때 가장 이상적인 형평을 유지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서 호텔경영자나 경영을 위임받는 중역 및 간부들은 인사관리를 통해 다양한 경영활동 등을 전개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인사관리는 다른 경영요소인 물자 자본의 관리에도 그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경영학자 로렌스 애프리는 경영이란 '사람의 육성이지 물자의 관리가 아니다. 경영이란 바로 인사관리를 뜻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여 경영 내에서 인사관리가 차지하는 비중을 강조한 바 있다. 

 

 

 직접적으로 호텔기업에서 인사관리란, 기업에 참가하는 모든 직원들이 보다 인간적인 대우를 받는 풍토를 만듦으로써 보람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이를 직무를 통해서 발휘시켜 기업과 개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호텔기업의 인사관리는 기업자체의 목적과 이에 참가하는 직원들의 개인목적도 실현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들 생활 중의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게 되는데, 이와 같은 많은 시간은 어떤 조건에서 일하는 가에 따라서 그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 그리고 나아가서는 생활방식도 크게 달라지게 할 수 있다.

 

만약 호텔기업의 인사관리가 공정하지 못하다면, 이들의 생활은 전체적으로 불행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공정한 것이라면 이들 생활의 행복정도는 높은 것이고 또한 그 영향은 가족과 사회 전체에도 미칠 것이다. 

 

 

 인사관리의 기능은 호텔기업 내의 직원과의 대인적인 관계를 기업의 목적에 맞게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체계화하며 원활하게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호텔기업 내의 인사관리 기능을 고용관계, 인간관계, 노사관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고용관계에 있어서 과거에는 경영자는 직원을 하나의 생산수단으로 고려하며 노동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대 기업에서는 경영자와 직원 간의 관계가 주종관계에서 횡적관계로 발전하여 지시가 아닌 협력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인간관계는 인간적 감정의 주체인 직원이 고용계약에 의해 노동력을 호텔 기업에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자 한다. 즉, 근로 동기는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인사관리는 행동과학적인 내용으로 정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는 노동의욕의 만족과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셋째, 노사관계는 경영자와 직원이 노동력이라는 상품의 매매계약에 의해 임금과 노동조건 등에 의해서 구매자와 판매자라는 입장에서 대립관계에 있다. 이러한 경영자와 직원 간의 대립관계가 노사관계이다. 이는 노사이해의 조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호텔업무의 대부분은 직원의 직접서비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기계화, 자동화에 한계로 인해 인력에 대한 압력은 피할 수 없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호텔은 인사관리를 기꺼운 마음으로 받아들여 직원을 만족시키고 나아가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내/외부적으로 '좋은 호텔'이 될 필요가 있다.

 

2020.07.03 - [공부/대학교] - 호텔경영 : 기타부문? 인터페이스 시스템?

 

호텔경영 : 기타부문? 인터페이스 시스템?

호텔 기타 부분의 중요성 호텔기업은 환대적 서비스를 바탕으로 객실, 식음료, 부대시설 등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과거 이 호텔기업의 주상품은 객실이었고, 부대시설은 간과되었지만

tesewoos.tistory.com

https://tesewoos.tistory.com/43

 

호텔경영 : 호텔 마케팅의 발전과정 그리고 시장 표적화에 대한 개념

호텔 마케팅의 발전과정 그리고 시장 표적화에 대한 개념과 유형 1. 호텔마케팅의 발전과정 호텔기업 마케팅이란 호텔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분석해 파악하고, 그들에게 가치

tesewoo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