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꿀팁 TOP 5
30살이 넘어가면서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마음만 먹고 하지 않은 나에게 없던 것이 하나 생기기 시작했다. 그것은 뱃살튜브. (심지어 나는 수영을 즐기지도 않는다고 !) 20대에는 다이어트와 운동을 안해도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기만 해도 복근이라는 녀석이 있었는데 말이다. 그래서 이 튜브 녀석을 없애보려 나 역시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마음을 굳게 먹고 여러 번 다이어트를 시도했었지만, 모든 결과는 같았다. '실패'
결국, 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자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고, 많은 사실을 알아갈수록 뻔하면 뻔하지만 '기초와 기본이 모든 일에 중요하듯' 다이어트 역시 마찬가지란 걸 깨달았다. 기본을 지키며 다이어트를 하자 살이 조금씩 빠지기 시작했다. 지금부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꿀팁 TOP 5 방법을 아래에서 공유하고자 한다.
1. 스트레스 관리
현대인들의 최악의 적은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가 비만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우리의 몸 자체가 그렇게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 먹을 것이 없을 때에는 추위와 배고픔이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았고 우리 몸은 이때 나중에 올 상황을 대비해 지방(에너지)을 축적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스트레스가 비만과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지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사람은 드문 듯하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산책과 운동 취미활동 등이 있다.
여기서 식후 산책 즉, 걷기는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것을 막아주고 이로 인해 인슐린 과분비가 억제되어 지방축적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기분이 좋아지게 만들며 스트레스도 풀어주는 일석삼조의 운동이다. 만일 자신이 과도한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운동 등을 할 자신이 없다면, 그냥 동래 한 바퀴 도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에는 큰 효과가 있다.
2.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식사와 단식을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일정 수준의 공복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보통 하루에 12시간은 먹을 수 있는 시간으로 정하고 나머지 12시간은 무슨 일이 있어도 물 말고는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가 쉴 때 장기도 같이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숙면을 가능하게 하고 호르몬의 교란을 막기 위함이다.
간헐적 단식 만으로도 금방 부기가 빠지고 우리 몸이 좋아지는 것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방간과 당뇨를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한 간에는 이 간헐적 단식을 다이어트 방법으로 박진영식 다이어트가 유행했던 적이 있다. JYP 박진영은 하루에 20시간을 단식한다고 하지만 우리는 그런 엔터테이너가 아니니 그렇게 까지는 하지 않아도 된다. 단기간 다이어트처럼 급하게 빼야만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다.
3. 정제된 탄수화물을 먹지 말 것
정제된 탄수화물이란 일반적인 탄수화물을 갈아서 만든 떡이나 밀가루, 면 등을 말한다. 이들이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이유는 우리 몸에 급속도로 흡수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포도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인슐린이 나오게 되는데 이게 지방 축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밥, 그중에서도 잡곡밥이나 현미밥 등 우리몸에 천천히 흡수 소화될 수 있는 음식을 주식으로 먹는 것이 좋다. 굳이 내가 빵순이라 빵이 없으면 안 되겠다면 (반드시 빵을 먹어야겠다면) 호밀빵을 추천한다.
갑자기 당이 떨어진다고 사탕이나 초콜릿을 급하게 많이 먹는 것은 우리 몸에 독과 같다. 물론 이러한 당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겠지만,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고 건강한 한 끼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4. 꾸준한 단백질 섭취
우리 몸의 기초를 이루는 영양소인 단백질을 한국 사람들은 잘 챙겨 먹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우리 몸에 근육이 잘 발달되고 자리하고 있어야만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게 되고 근육량도 잘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양질의 단백질에는 닭가슴살, 달걀, 두부, 고기류, 두유 등이 있다. 애초에 다이어트라는 말 자체가 영어로는 '식단' 뜻의 영어 어휘이듯이 다이어트에서 식단은 거의 전부라 봐도 무방하다.
'기초대사량이나 근육량이 뭐가 중요하냐'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 두 가지 요소가 다이어트에 중요한 극단적인 예를 수영선수 박태환으로 들 수 있다. 박태환이 기초대사량이 높고 근육량이 많아서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고 일어나도 몸무게가 몇 kg씩 빠진다고 한다.
5. 삶거나 데친 음식 먹기
튀김, 직화구이 등의 조리법은 피하고 삶거나 데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튀김류나 직화구이는 소화 이후에도 최종적으로 우리 몸에 당화산물이라는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것이 우리몸에 독소와 노화, 비만,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