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대학교

호텔경영 : 호텔산업의 역사 및 분류

by 두툼한 오리 2020. 6. 30.
반응형

호텔산업 발달사 및 분류
호텔산업 발달사 및 분류

 호텔산업 발달사 및 분류

미국의 호텔 발달사

1. 제1차 황금기(1794~1829): 1794년 뉴욕시에 건립된 미국 최초 호텔 시티 호텔은 객실 73개를 보유하고 당시 인구 3만 명의 뉴욕에서 사회적 사교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하였다.

 

2. 근대호텔의 출현기(1829~1900): 보스턴에 최초의 현대적 호텔인 트레몬하우스가 1829년에 등장, 1인용 객실(Single room)과 2인용 객실(double room)을 마련하였다.

 

3. 제 2차 황금기(1900~1930): 근대 호텔의 혁명 왕-스타틀러, 스타틀러는 호텔 최초로 값비싸고 호화스러운 호텔이 아닌 일반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상용호텔이라는 말 아래 1.5$에 욕실이 딸린 객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였다. 

 

4. **공황기(1930): 1930년 미국 경제대공항으로 인해 호텔 황금기가 종료되었다. 호텔업계는 경제전문가들이 제기 불능이라고 낙인을 찍을 정도로 호텔업계의 85%가 도산하기에 이르렀다. 

 

5. 회복기 정착기(1940~근대): 1945년 종전과 더불어 전쟁경기로 인한 부의 축적이 여행수요 향상을 이끌었고, 호텔업계의 호황기를 가져오게 된다.

 

 

*현대의 상용호텔: 도심의 상업지역에 위치하여 사업 등을 목적으로 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호텔로써 사업자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하는 시설과 서비스가 갖추어져 있다. 사업을 목적으로 도시와 국가를 왕래하는 여행자들을 위해 팩시밀리, 개인용 컴퓨터가 준비된 개인 전용 객실과 대중시설로서 커피숍, 라운지, 식당 등이 설비되어있다.

 

또한, 사업상의 업무 및 관계자 등과의 회합을 위한 비즈니스 센터, 회의실과 연회장 등의 필요시설 등을 제공한다. 상용호텔은 비즈니스호텔로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호텔은 통신시설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공황기: 경제가 급격하게 혼란에 빠지는 시기

 

미국호텔이 지금처럼 발전한 이유

1. 대중성: 유럽에서의 호텔은 귀족과 부호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미국에서는 경제적 여유만 있으면 누구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일반 대중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다. 값 또한 유럽에 비해 훨씬 대중적이었기 때문에 이용하기에 큰 부담이 없었다. 

 

2. 실용주의적 사고: 실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실용주의적 사고 때문에 합리적인 호텔 경영이 가능하였다. 

 

3. 여행성향: 미국인들은 유럽인들보다 잦은 여행 성향을 가지고 있어 여행객의 수요가 많았다.

 

 

우리나라 호텔은?

 인천에서 1888년 일본인에 의해 세워진 대불호텔이 한국의 최초 호텔이다. (이름만 호텔일뿐 겨우 호텔 형태를 유지하는 정도였다고 한다.) 인천과 노량진 사이에 철도가 개통되자 인천에서 숙박할 필요가 없게 되었고 인천 숙박산업은 쇠퇴기를 맞이하면서 서울에 호텔이 등장하였다. 1902년 외국인에 의해 세워진 손탁호텔(한성빈관)이 그에 해당한다. 

 

***구한말 숙박시설의 또 하나의 특징은 철도호텔의 출현을 들 수가 있다. 한반도에서 만주까지 철도가 개통되면서 외국인들이 경유하여 만주로 이동함에 따라 철도역 주변에 숙박시설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울-부산 간 경부선 개통 후 1912년 부산역사 건물의 2층에 철도여객을 위한 호텔 객실을 지어 이용한 것이 철도 호텔의 효시가 되었다. 

 

1963년 우리나라 호텔업에 있어 현대적인 최초의 호텔이라고 할 수 있는 워커힐 호텔이 개관하였다. (이 호텔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였다.) 

 

그 후 시간은 흘러 1989년, 해외여행자유화가 이루어져 1992년에는 내국인 해외여행자가 180만명을 넘어섰고, 외국인 입국자수는 320만명이 넘었다. 1993년도에 대전 EXPO가 개최되면서 호텔의 총 객실 수도 크게 늘어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구한말: 조선 말기에서 대한제국까지의 시기로, 보통 대한제국이 성립된 1897년부터 경술국치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1910년 8월 29일까지를 가리킨다. 

 

한국 관광진흥법상 호텔의 분류

 한국에서는 관광객을 위한 숙박시설로 관광진흥법에 근거한 '호텔'과 콘도미니엄'만 인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숙박시설은 공중위생관리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호텔업의 종류에는 운영의 형태나 이용방법 및 시설의 구조에 따라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 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호스텔, ****유스호스텔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또한 부가적으로 휴양콘도미니엄업도 인정하고 있다.  

 

****유스호스텔(Youth Hostel): 여행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머물 수 있는 장소로서 유스 호스텔만의 독특한 분위기 속에 세계 각국의 친구를 만나 국제우호를 실현할 수 있는 "젊음의 숙소"를 뜻한다. 화려한 호텔은 아니지만 간소하며 깨끗한 공동 침실, 각종 편의시설, 자기취사장, 체육시설과 각 유스호스텔마다 독특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정 밖에서의 가정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시설이다. 

 

 

요금 지급 방식에 의한 호텔 분류

1. 유럽식제도(European Plan : EP): 우리나라 호텔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기도 한 유럽식 요금제도는 객실요금과 식사요금이 별도로 계산되는 요금제도이다. 이 제도는 호텔 객실요금을 싸게 제공한다는 이미지 제고의 효과가 있다. 

 

2. 미국식제도(American Plan : AP): 미국식 요금제도는 객실요금에 아침, 점심, 저녁 식사요금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요금제도로 'Full plan'이라고도 불린다. 

 

3. 대륙식제도(Continental Plan : CP): 대륙식 요금제도는 객실요금에 아침식사가 포함되어 있는 요금제도이다. 

 

4. 혼합식제도(Dual Plan : DP): 고객의 선택에 따라 미국식이나 혹은 유럽식 요금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2020.07.01 - [공부/대학교] - 호텔경영 : 호텔 마케팅의 발전과정 그리고 시장 표적화에 대한 개념

 

호텔경영 : 호텔 마케팅의 발전과정 그리고 시장 표적화에 대한 개념

호텔 마케팅의 발전과정 그리고 시장 표적화에 대한 개념과 유형 1. 호텔마케팅의 발전과정 호텔기업 마케팅이란 호텔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분석해 파악하고, 그들에게 가치

tesewoos.tistory.com

tesewoos.tistory.com/40

 

호텔경영 : 프런트 데스크의 역할과 중요성

프런트 데스크의 역할과 중요성 프런트 데스크란 객실을 판매하며, 고객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프런트 데스크에 근무하는 종사원으로는 프런트 클럭, 프런트 캐셔, 인포메이션 ��

tesewoo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