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객실의 종류/요금/경향
객실의 사전적 의미에는 고객이 거취를 하거나 접대하는 장소의 의미와 여객선, 여객기, 열차 등에서 고객이 머무르는 장소라는 의미로 구분된다. 호텔에서 사용되는 객실의 의미는 숙박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자의 의미를 따른다.
객실상품의 구성요소는 시설과 서비스, 이미지, 가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객실 시설은 객실상품의 외형으로 고객에 맞는 미관, 장비, 청결함 등의 다목적 활용성과 안정성, 편리성, 쾌적성과 함께 고객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하며 항상 쾌적한 분위기, 위생과 청결함, 안정성 등을 유지해야 한다. 객실 서비스는 무형적인 것이므로 견본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서비스의 수준과 신속, 정확한 서비스 및 개인적인 친근감, 친절성이 객실상품의 질을 결정한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호텔의 상품도 객실 위주에서 식음, 연회, 국제회의, 비즈니스, 문화행사, 예술공연, 스포츠, 쇼핑, 오락 등 여러 가지 서비스 상품으로 다양화되어가고 있다. 호텔을 대표하는 상품은 객실이며, 객실 판매는 호텔의 부대시설 영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호텔수익의 원천을 제공하는 핵심 상품이다. 고객이 호텔에 체제 해야 승수효과를 낼 수 있다. 객실상품의 고급스러움과 과학적인 기능 수행은 호텔의 품위를 높여주게 되므로 객실의 완벽한 유지관리가 호텔기업의 중요한 업무로 되두되고 있다.
좋은 서비스의 예) 침대 시트의 끝에 이불을 접어둬서 어르신들이 쉽게 이불 안으로 들어가서 잘 수 있도록 하는 것.
1. 객실의 종류
1) 싱글룸 : 면적 13㎡ 이상, 침대의 크기 95 X 200cm 이상, 한 객실에 1인용 침대 1개
2) 더블룸 : 면적 16㎡이상, 침대의 크기 150 X 200cm 정도, 한 객실에 2인용 침대 1개
3) 트윈룸 : 면적 19㎡이상, 객실에 1인용 침대 2개
4) 온돌룸 : 면적 19㎡이상, 주로 인원이 많은 가족들이 선호
5) 스위트룸 : 면적 26㎡이상, 응접실과 객실이 분리되어 있는 객실, 원룸 스위트룸을 지향하는 호텔이 늘고 있음. 호화로운 객실로써 귀빈용
2. 객실요금의 종류
1) 공표요금
호텔기업이 영업계획에 따라 객실요금을 설정하여 이를 담당 행정기관에 공식적인 신고절차를 마치고 호텔에서 공시하는 기본요금을 말한다. (호텔 정책상 Web-site 혹은 Room Tariff에 공제된 요금)
2) 할인요금 - 비수기 요금
비수기에 대한 영업전략의 하나로서 호텔의 이용률이 낮은 계절에 한하여 호텔의 공표요금에서 일정률을 할인해주는 요금제도를 말한다. Ex)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 10월 한 달간 50% 할인, 올림픽 기간의 롯데호텔 할인, 야놀자, 호텔스 컴바인, 쿠팡 등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할인 정책이 있다.
3) 추가 요금 - 홀드 룸 차지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서 호텔에 늦게 도착하였거나 개인 수하물을 객실에 그대로 두고 갔을 경우 그 객실을 타인에게 판매하지 않고 예약객을 위해 보류시킨 경우에 적용되는 요금이다. 예를 들어 이용 가능 시간은 10월 10일 오후 2시부터 10월 11일 오전 11시 59분까지지만 10월 11일 새벽 들어왔다고 해서 객실 요금을 깎지 않는다. 객실이 잡혀있는 동안 다른 사람에게 팔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경우는 호텔의 예약 직원과 고객과의 약속이 되어 GTD(Guaranted)로 표시된 경우에 한하여 이루어진다.
3. 최근 호텔 객실의 경향
1) 객실의 대형화
보통실의 면적이 23㎡ 내지 26㎡(7~8평)이었던 것이, 최근에는 33㎡내지 40㎡(10~12평) 전후의 넓은 객실로 그 규모가 상향되어가는 추세이다. 또한 고객의 욕구 다양화로 인하여 싱글룸과 더블룸의 구성비율이 줄어들고 기호 성향에 맞는 트윈룸과 더블-더블 룸의 구성비율이 증대되고 있다. 스위트 룸의 경우에는 단층 구조에서 복층구조로 대형화되어가고 있으며 다수의 침실과 비서실, 응접실, 회의실, 칵테일 바, 주방으로까지 그 구조가 대형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2) 어메니티류의 다양화
어메니티란 영어사전에서는 기분 좋음, 쾌적함, 사람을 유쾌하게 하는 일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호텔에서 어메니티의 의미는 고객에게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매력물로써,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 부가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객실과 욕실에 비치하는 소품류들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고급 호텔일수록 다양한 종류의 고급스러운 어메니티가 제공된다.
3) 객실의 균일화
최근에 객실상품의 표준화와 규격화는 경영의 합리화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전에는 호텔의 객실이 각각 다른 구조에 크기도 달랐다. 즉 동일한 크기의 객실에서도 침대, 가구의 배치 및 실내의 장식도 각기 다를 수가 있었고, 동일 건물 내 각 층의 객실 배치도 다르고 분위기도 달랐다. 그러나 최근의 신축 호텔은 객실의 규격이 표준화되고 동일한 비품 및 가구를 사용하며, 가구의 배치와 디자인도 똑같은 형식으로 배열되는 소위, 객실의 표준화가 형성되는 경향이 뚜렷하다. Ex) 프랜차이즈 경영
4) 객실의 융통성
최근의 호텔들은 객실의 사용 목적에 따라 형태를 변화시켜 이용할 수 있는 융통성을 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스위트룸인 경우에는 침실과 거실의 문을 열고 연결하면 소회의장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고객에게 많은 매력을 줄 수가 있고, 반대로 객실이 필요한 경우에는 거실을 별도로 판매할 수 있도록 연결된 문을 밀폐시키고 베드를 투입하여 또 하나의 객실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어 융통성을 지니는 것이다.
5) 객실의 효율적 활용
호텔 객실 하나가 완성되기까지는 막대한 건축비가 투자되기 때문에 이러한 고가의 객실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는 것은 호텔경영의 비결이 되지 않을 수 없다. 하나의 객실을 가지고 낮에는 사무실로 사용하고 야간에는 침실로 사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 룸식의 활용법이라든지, 좁은 공간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화장대와 라이팅 테이블의 겸용이라든지, TV와 냉장고를 벽 속에 넣을 수 있도록 설치한다든지 객실의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객실 수를 늘릴 수 있으며, 냉/난방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6) 고급화
최근의 호텔은 최고급 건축자재와 시설을 기본으로 공사가 이루어진다. 초호와 제품과 최고의 인테리어를 하는 주요 이유는 객실의 고급스러움에 따라 호텔의 가치가 평가되기 때문에 호텔 객실의 고급화는 당연한 추세이다.
7) 컴퓨터 및 자동화
현대 호텔의 가장 두드러진 경영 혁신은 객실 내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이라고 할 수 있다. 경쟁 호텔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각 호텔에서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호텔 객실 내 컴퓨터 시스템의 적용분야는 객실 내 자동 온도관리, 비상호출, 도난방지, 자동 계산식 냉장고, TV를 통한 식사 주문 및 체크아웃, 무인 체크인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20.06.29 - [공부/대학교] - 호텔경영 : 프런트 데스크의 역할과 중요성
https://tesewoos.tistory.com/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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